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main

잡소리 1 - 애플 매수할까 말까

by plzfday 2024. 4. 3.

주의: 제목에도 적어두었지만, 이 글은 팩트와 나의 뇌피셜을 교묘하게 짜깁기 해놓은, 나의 생각을 정리하는 글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절대 나의 의견을 듣고 따라 할 생각은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현명한 독자라면 응당 그럴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애플 주식 가격이 YTD로 봤을 때 많이 떨어졌다. PER도 현재 26정도로 예전에 비하면 많이 떨어졌다고 볼 수 있겠다. 요즘 애플 관련 가십거리 중 대표적으로는 애플이 현재 미 법무부에게 반독점 소송에 걸린 점과 팀쿡의 책임을 묻는 상황 거기에 중국 내 애플 매출이 24%로 감소했다는 점을 볼 수 있겠다. 중국 관련해서는 아무래도 지금 중국 경제가 좋지 않은 상황에 중국 특유의 애국 소비 심리까지 겹쳐서 미국 기업인 애플에 타격이 가는 거 아닌가 싶다. 이건 아주 큰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하고 개인적으로는... 애플의 주식이 향후 몇 년간은 쭉 상승하기는 어려울 수는 있겠다. 중국 경제가 회복되면 다시 중국인들의 애플 제품 사람은 계속될 것이라 생각해서 그렇다.

앞에 두 가지 포인트가 내가 고민하고 있는 주제라고 할 수 있겠다. 첫째, 법무부에 반독점 소송이 걸린 문제는 상당히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게 어떻게 결론이 날지 모르기 때문에 나는 지금 당장은 주식을 사지 않을 것이다. 지금 이걸 무시하고 들어가게 되면 최악의 결과를 봤을 땐 기업 분할까지 검토될 수 있기 때문에 그렇게 되면 애플 주가에 큰 영향을 줄것이라 생각한다. 왜냐하면 기업이 쪼개지는 것도 큰 일이지만 애플의 강점은 H/W, S/W 둘 다 건드리는 (완벽하진 않지만) 기업이라고 보기 때문이다. 이것이야 말로 흔히 말하는 기업의 펀더멘탈이 무너지는 일이 될 수 있어서 방관하면서 볼 생각이다.

둘째, 팀쿡의 리더십에 대한 비판. 나는 시스템으로 굴러가는 환경을 구축한 회사, 나라가 좋은 회사, 나라라고 생각한다. 최소한 나는 애플이 지금까지 올 수 있었던 건 단순히 스티브 잡스, 팀쿡 이 대표들로 인한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물론 그 사람이 어떤 회사의 문화를 바꿀 수는 있지만 결국엔 그게 유지되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는 것은 시스템이 잘 작동하고 있다는 사실을 방증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팀쿡으로 인해 주가가 하락한다면 매수를 하고 싶은 나의 입장에선 오히려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 물론 아~주 큰 전제 조건이 있지만 말이다. 즉, 시스템이 CEO에 상관없이 잘 작동한다는 점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