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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float4에서 w의 의미(feat. 동차좌표계)

by plzfday 2019. 5. 7.

HLSL에는 float4 데이터형이 존재하고 이는 x, y, z, w로 구성되어 있다.

복습을 하다 보니 사소한 의문점이 들었다.
3차원을 표현하는데 왜 float3을 사용하지 않고, float4를 사용하며 그렇다면 w의 의의가 무엇일까?

생각보다 쉽게 답을 찾을 수 있었다.
http://www.silverwolf.co.kr/realprog/73432

 

3D Programming - 투영기하, 동차좌표계

투영변환이 무엇인가요 ? 실세계의 한점 Q = (X, Y, Z)는 3차원의 점이다 이 점이 앞시간에서 배웠던 투영 스크린 상의 한 점 (X, Y)로 2차원 점으로 변환되는 관계를 투영 변환이라 한다. 이렇게 투영변환을 사용할 때는 동차 좌표계라고 알려진 좌표계를 사용하는게 편하다. 그럼 동차좌표계가 그럼 무엇인가요? 3D에서는 기본적으로 3차원좌표계이지만 이것을 어떤 목적으로 4차...

www.silverwolf.co.kr

  1. 동차 좌표계가 있기 때문에 물체의 이동을 행렬로 나타낼 수 있다.
  2. 동차 좌표는 이것이 방향(w=0)인지 점(w=1)인지 구별해주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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