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LSL에는 float4 데이터형이 존재하고 이는 x, y, z, w로 구성되어 있다.
복습을 하다 보니 사소한 의문점이 들었다.
3차원을 표현하는데 왜 float3을 사용하지 않고, float4를 사용하며 그렇다면 w의 의의가 무엇일까?
생각보다 쉽게 답을 찾을 수 있었다.
http://www.silverwolf.co.kr/realprog/73432
3D Programming - 투영기하, 동차좌표계
투영변환이 무엇인가요 ? 실세계의 한점 Q = (X, Y, Z)는 3차원의 점이다 이 점이 앞시간에서 배웠던 투영 스크린 상의 한 점 (X, Y)로 2차원 점으로 변환되는 관계를 투영 변환이라 한다. 이렇게 투영변환을 사용할 때는 동차 좌표계라고 알려진 좌표계를 사용하는게 편하다. 그럼 동차좌표계가 그럼 무엇인가요? 3D에서는 기본적으로 3차원좌표계이지만 이것을 어떤 목적으로 4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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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차 좌표계가 있기 때문에 물체의 이동을 행렬로 나타낼 수 있다.
- 동차 좌표는 이것이 방향(w=0)인지 점(w=1)인지 구별해주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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